생활정보

우체국에서 등기 우편 대리 수령 어떻게 하나?

회사 또는 가족에게 온 등기 우편물을 받지 못해 반송되기 전에 관할 우체국에 방문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이때 회사나 가족 등을 대신해서 등기 우편으로 대리 수령 처리하려면 신분증 등 기본적으로 챙겨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등기 우편 미수령 재방문 언제 할까

보통의 경우 최초 방문하여 등기 우편을 전달하지 못하면 2차 그리고 3차 방문 예정 안내 문구 등이 적힌 도착안내서를 집에 부착하게 됩니다.

그리고 평일 기준 최초 방문 이후 이틀 더 재방문하여 전달이 되지 않으면 반송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도착안내서에는 언제 방문할 예정인지, 직접 또는 대리 수령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세히 적혀있습니다.


등기 대리 수령 방문 전 미리 알아야 할 사항



대리 수령 자격과 관련된 서류 준비를 알아보기 전에 먼저 체크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본인에게만 전달되고 대리인이 수령이 불가한 서류가 있다는 것입니다.

대리인은 수령이 불가능한 서류는 보험 취급 관련, 내용증명, 법원에서 발송된 등기우편 등 특별송달, 신용카드 혹은 보험실효통지서 등 계약 관련 등기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등기 우편물 수령 시 지참해야 할 것



본인이 직접 수령 처리할 때

개인 본인이 직접 방문하는 경우에는 집에 부착되어 있던 도착안내서와 신분증만 챙겨가면 됩니다.

그리고 법인 회사의 경우에는 도착안내서와 받는 분의 신분증, 대표자 확인이 가능한 사업자등록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대리인이 방문하여 수령 처리할 때

가족을 대리하는 경우에는 도착안내서와 대리인 신분증, 받는 분과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나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법인 또는 회사를 대리하는 경우에는 도착안내서와 대표자의 위임장(도장 날인), 법인인감증명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그리고 방문하는 직원의 신분증과 재직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어디서 등기 우편물을 수령할까

전국 관할 우체국에 방문하시면 소포와 등기우편물을 수령하는 장소를 별도로 두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등기 우편물 수령하는 곳에 대한 안내 표시를 노란색으로 유도선과 함께 잘 표시해두었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admin

Recent Posts

미국 12월 FOMC 일정 확인하고 대응하는 방법

해마다 연말이 가까워지면 “미국 12월 FOMC 일정”을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미국 연준의 금리 결정…

2일 ago

건강검진 미실시 과태료 있나 정확히 알고 대비하는 방법

직장에서 받는 건강검진을 놓쳤을 때 많은 분들이 건강검진 미실시 과태료 있나 하며 고민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2일 ago

독감 예방접종 가격 비교 방법 안내

독감 예방접종 가격 비교 방법은 병원마다 비용이 달라지는 만큼 꼭 확인해 두어야 한다고 합니다. 지역과…

4일 ago

종부세 납부기간 연기 방법 알아보기

종부세 납부기간 연기 방법은 상황에 따라 절차가 달라져서 미리 확인해 두면 도움이 됩니다. 해당 제도를…

4일 ago

12월 자동차세 납부 기간 정확히 알고 준비하는 방법

12월 자동차세 납부 기간 정보는 1년을 마무리하는 시기에 반드시 챙겨야 하는 정기 세금 일정이라고 합니다.…

4일 ago

형사재판 불출석 불이익 상황 대응 관점

형사재판 불출석 불이익 문제는 일정이 겹치거나 긴장이 심할 때 누구에게나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5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