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등 공동주택 내부에 있는 소방시설을 2년에 1회 점검을 실시하도록 정한 소방시설법 시행규칙이 있습니다. 최근 봄철 산불 발생 등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소방시설외관점검표 작성 안내를 받고 양식 다운 받는 방법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파트 소방시설외관점검표 작성 이유
위와 같은 시행규칙에 따라 2년에 한 번 점검을 하여 점검표를 작성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기본적인 외관점검을 세대별로 실시하여 효율적인 소방점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소방시설외관점검표 양식 다운
소방시설외관점검표 양식은 관리사무소에서 출력하여 세대별로 우편함에 교부하고 있습니다.

만약 종이로 된 점검표 양식을 분실하였다면 온라인에서 다운 받아 사용하시거나 하단에 양식을 바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소방시설외관점검표 작성 방법
점검표 상단에 아파트 동호수를 기재하고, 점검일을 적습니다.
그리고 세대별로 점검하는 사람의 이름을 적고 서명 날인하고, 전화번호를 기재합니다.
이제 소방설비, 경보설비, 피난설비, 기타 설비 등 항목에 기재된 순서에 따라 외관상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여 체크합니다.
가령 소화기의 경우 손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소에 설치되어 있는지, 그리고 소화기 용기가 변형되거나 손상, 부식되었는지 등을 육안으로 확인하는 것입니다.
확인된 사항을 양식 오른쪽에 정상 혹은 불량에 해당하는 란에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입주자가 직접 작성하는 소방시설외관점검표
이러한 소방시설외관점검표를 작성하는 사람이 소방안전관리자가 아닌 입주자 본인이 하는 것에 의문을 가지는 의견도 있습니다.
형식적으로 항목에 체크를 하고 제출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 점검에 대한 실효성이 있는냐 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입주민 본인이 거주하는 거주지인 아파트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차원으로 안전의식을 높여 꼼꼼히 작성하는 마음가짐을 생활화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2년에 한 번 입주자가 직접 실시하는 소방시설외관점검표 양식 다운 안내 및 점검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