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시작되면서 난방비 걱정이 커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평소 관리가 필수인 보일러를 잘못 쓰다보면 난방비가 많이 나와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보일러 난방비 절약방법 중 대표적인 것은 적정한 온도 유지, 그리고 외풍 차단 등이 있습니다.
가장 첫번째는 보일러 정기 점검
난방 효율을 높이고 성능을 유지하는 가장 첫번째 방법은 보일러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입니다. 내부 부품이 마모되거나 하면 열효율이 떨어져 불필요한 연료가 많이 소모됩니다. 평소에 정기 정검을 받거나 노후 보일러는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 온도 설정
겨울철 난방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설정 온도를 너무 높이기보다 18도~20도 사이로 설정하여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외출할 경우 보일러를 끄기 보다 외출 모드로 설정하면 재가동 시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내에서 생활할 때 내복이나 조금 두툼한 옷을 입어 체감 온도를 높이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단열 및 외풍 차단하기
난방비가 계속 새어 나가는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외풍입니다. 창문 틈새나 문틈에서 들어오는 차가운 공기를 막아야 합니다.
문풍지나 뽁뽁이를 활용해서 단열을 하게 되면 실내 온도가 빨리 떨어지는 것일 막아주게 됩니다.
적절한 실내 습도
실내 습도를 50%정도로 유지하면 공기 중 열 전달 효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가습기를 사용하여 습한 공기를 형성시키게 되면 같은 온도에서도 더 따뜻함을 느끼게 됩니다.
보일러 외 난방기구 추가 사용
보일러 사용과 함께 온수매트나 전기장판 히터 등을 함게 사용하면 가스비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사용은 오히려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는 부작용이 있으니 적절한 사용이 중요합니다.
보일러 기기 올바른 사용
집에 없는 시간대에 보일러를 완전 끄지 말고 가족이 집에 없는 낮 시간대에서 설정 온도를 낮추고, 귀가 시간에 맞추어 난방이 될 수 있도록 타이머 기능을 이용하면 에너지 소비를 줄여 난방비 절약에 효과적입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 몇 가지를 살펴보았는데요, 올바른 보일러 사용으로 가스비 걱정을 덜어보시기 바랍니다.